[목차]
1. GTX란?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입니다. 2007년 경기도가 국토교통부(당시 국토해양부)에 제안해 추진되기 시작하였고, 지금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GTX는 최고시속 200km/h, 평균시속 100km/h로 주행하여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20~30분이내로 이동 할 수 있는 교통수단입니다. 지하 40~50m 이하의 깊이에 터널을 굴착하므로 토지보상비가 적게 들어 건설비를 줄일 수 있고 평균 시속을 빠르게 운행 할 수 있습니다. 현재 GTX-A의 일부 구간(수서~동탄)만 개통되어 운행중에 있습니다.
2. GTX 노선
- GTX-A(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역) : GTX-A는 일부구간(수서~동탄) 개통('24.3.) 후 '28년 전구간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 GTX-B(인천 송도~경기 마석역) : '24. 3. 착공식(실착공前)을 하고 '30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
- GTX-C(경기 양주~경기 수원역) : '24. 1. 착공식(실착공前)을 하고 '28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
- GTX-D(인천공항&김포 한강신도시~강남&신도림) : '35년 개통 목표로 진행 중
- GTX-E(인천 검암~남양주 마석) : '35년 개통 목표로 진행 중
- GTX-F(수도권 거점지역 순환) : '35년 개통 목표로 진행 중
3. GTX 연장 추진
- GTX-A 노선은 동탄~평택 구간 20.9km 연장
- GTX-B 노선은 마석~가평~춘천 구간 55.7km 연장
- GTX-C 노선은 수원~아산 구간 59.9km 연장
공사가 계속 지연되고 있고 GTX의 타당성 논란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A, B, C 뿐만 아니라 아직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D, E, F의 연장안까지도 정치권에서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분별한 연장안을 얘기하는 것 보다는 경제성·실현성 있는 연장안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4. 향후 전망
GTX-A, B, C의 경우 착공, 개통 예정시기가 계속 연기되어왔습니다. 현재 A '28년 개통, B '30년 개통, C '28년 개통도 지연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GTX-B, C의 경우 착공식은 열였지만 아직까지 실착공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올해안에 실착공을 하겠다고는 하나 삽을 떠야 확실해지는 일이라고 여겨집니다. 매년 올해 착공 예정이라는 얘기가 나왔기 때문이죠.
GTX-D, E, F 또한 넘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2007년 처음 제안되었던 GTX-A,B,C 구간의 착공이 2024년까지도 모두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볼 때 GTX-D, E, F의 2035년 개통목표는 비현실적으로 보이긴 합니다.
GTX가 운행 될 경우 수도권 교통은 비약적으로 발전될 것이라는 기대는 있습니다. 계획을 발표한 만큼 계획이 빨리 진행 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에서 노력을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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