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왕십리~상계를 연결하는
동북선 경전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동북선 노선도
동북선은 왕십리역을 시작으로
마장동우체국역>제기동역>고려대역>숭례초역>종암 경찰서역>
미아사거리역>창문여고역>북서울꿈의숲역>롯데캐슬역>
월계역>하계역>대진고역>은행사거리역>차량기지역>상계역
총 16개역으로 구성 될 예정입니다.
(일부 운행역은 가칭)
환승역은 7개인데요
왕십리역(2호선, 5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제기동역(1호선)
고려대역(6호선)
미아사거리역(4호선)
월계역(1호선)
하계역(7호선)
상계역(4호선)
16개역사, 경전철임을 감안하면
환승역이 많습니다.
2. 동북선 공사
동북선은 16개역, 13.3Km(전구간 지하) 구간이며
민간투자방식으로 실시중입니다.
총 4공구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1공구는 금호
2공구는 호반
3공구는 현대엔지니어링
4공구는 코오롱 및 대명
총 5사에서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총 사업비는 1조 6160억원으로
국비 11.87%, 사비38%, 민자 50.13%로
진행되는 30년 BTO 민간투자방식 입니다.
동북선은'21년 7월 착공하여
'26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 상황을 봤을 때,
'27년으로 지연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기대효과동북선은 서울 북부지역의 철도 접근성을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보입니다.왕십리~상계까지 동북선을 이용하면 26분이 걸릴 것으로예상되는데요
현재 2호선 왕십리 역에서4호선 상계역까지 이동시환승 및 이동에 38분 정도가 걸립니다.
현재 역세권과는 거리가 좀 있는
성북구 장위동 일부 지역과 강북구 번동의 경우
동북선이 개통되면 북서울꿈의숲>왕십리 환승 노선을 활용하여
강남으로 가는 시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장위동>강남 30분 이내 예상
중계동 학원가 10분 예상
노원구 중계동이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나 중계동은 동북선을 통해
학원가로 전철을 통해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청소년들이 있는 가구의
동네 선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동북선 라인 주변이
재개발, 재건축 추진 중인 지역이 많습니다.
강북구 미아동, 번동
장위뉴타운
노원구 상계동 등
부동산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동북선 주변 지역을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북서울꿈의숲 번동주공 1단지▼ ▼
[서울시 강북구 번동] 번동주공 1단지 분석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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