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판선은 시흥 월곶~판교까지 이어지는
전철입니다.
월곶-장곡-시흥시청-광명-만안-안양-안양운동장-인덕원-청계-서판교-판교
11개 역으로 이루어질 예정이고
이중에서 6곳은 환승역이 될 예정입니다.
월곶역(수인분당선)
시흥시청역(소사-원시선)
광명역(신안산선)
안양역(경부선)
인덕원역(4호선, 수인분당선)
판교역(신분당선)
월판선은 송도-월곶 구간을 수인선과 공용
시흥시청-광명 구간을 신안산선과 공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통시에
송도~판교까지 경기도 요충지를
동서로 이동할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급행열차를 함께 운영하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이 아주 편리해 질 예정입니다!
급행열차 정차역 : 송도, 시흥시청, 광명, 인덕원, 판교
월판선에는 현대로템의 금행열차와 일반열차가 운행되는데요
급행열차는 시속 107.7km/h, 일반열차는 71km/h입니다
100km/h가 넘는 고속철도는
월판선, 신아산선(120km/h), GTX(113km/h) 3개 뿐입니다!
급행열차를 이용할 경우 송도-판교까지 30분만에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월판선은 추후 경강선과 이어져
인천 송도~강원도 강릉까지
우리나라의 동-서를 가르는 철도가 될 예정입니다.
수도권 내에서의 이동 뿐만 아니라
경기도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강원도로 놀러가는 것까지 편해지겠네요!
월판선으로 수혜를 입을 지역은
"인천 (구)송도"
깔끔하고 일자리 풍부한 주거지역이며
KTX, 송도 역세권 개발등의 호재가 있지만
서울 및 수도권 요충지와의
거리가 먼 것이 단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월판선이 개통되면이 부분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월곶"
송도국제도시와 배곧신도시와 인접해 있고
대단지 아파트가 있지만 타 수도권 요충지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하지만 판교까지 이어지는 월판선으로
교통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겠네요.
월곶에 위치한 풍림아이원 1차아파트 입니다.
25평형 508세대인데,
부동산 거래가 뜸한 '23년, '24년에도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판교"
누구나 다 아는 판교
지금도 노른자 땅으로 인기 거주지이지만
앞으로 더 성장 할 것으로 보여지네요
월판선은 총 10개의 공구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 6, 8공구는 공사가 진행중이며
5, 7, 9공구는 '24년 하반기 착공
2, 3공구는 실시계획 승인상태로
전체 '2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8년에 처음 기본계획이 고시 되었을 당시에는
'25년 준공 예정이었으나
설계과정에서 사업비가 늘어나면서
사업 적정성을 재검토하게 되면서
준공시점이 연기되었습니다.
하지만 '28년 하반기 준공도 연기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특별한 일 없이 빠른 준공·개통이 되길 바라봅니다.